METAL ART & DESIGN
학년 |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교과목해설 | 비고 | |
이론 | 실습 | |||||||
1 | 1 | 교양 | 색채학1 | 2 | 1 | 1 | 색의기본요소를이해하여,독창적창의적인디자인에필요한기본적인색의 요소 및 색채 지식을 습득하여 실무에 있어서 표현되는 색채관련 능력을 완성시키는데 있다. | |
1 | 1 | 교양 | 기초디자인1 | 3 | 1 | 2 | 디자인의 기본요소와 조형요소의 개념을 이해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하는데 있어 이에 필요한 기본적인 표현방법들을 습득하여, 창의적 디자인 완성능력을 배양 시키는데 있다. | |
1 | 1 | 전선 | 금속재료와 기법 | 3 | 1 | 2 | 귀금속공예및디자인에필요한귀금속과비금속의전반적인 및특성의이론적배경을알고기법에대해알아본다. |
|
1 | 1 | 전선 | 형태와구조 | 3 | 1 | 2 | 형태와구조의원리를체득하여창의력,구성력및표현감각을 기른다.다른분야와의관련성과조형의다양성등을이해,창작기초를심화시킨다. |
|
1 | 1 | 전선 | 디자인제도 | 3 | 1 | 2 | 제도는디자이너의아이디어를제작자혹은클라이언트에게본인의의사를전달하기위한가장정확한표현이다.본수업에서는주얼리디자인에필요한기초표현방법과작도방법,제도,투시도등다양한디자인도구의사용기법을통해사물에대한객관적인관찰훈련과사물의표현능력을늘릴수있도록진행한다. | |
1 | 2 | 교양 | 색채학2 | 2 | 1 | 1 | 색의 표현능력을 기르고, 색의 조합으로 아름답게 표현하여, 디자인의 표현 능력을 배양하며 실무에서 디자인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1 | 2 | 교양 | 기초디자인2 | 3 | 1 | 2 | 다양한사물들을관찰하여사실적인표현능력을기르고,이를조형적으로아름답게표현하여,디자인의표현능력을배양한다. | |
1 | 2 | 전선 | 기초금속조형 | 3 | 1 | 2 | 장신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산업 장신구로 서의 기능성과 조형성을 연구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가공방법과 디자인 개발을 유도한다. | |
1 | 2 | 전선 | 입체와 공간 | 3 | 1 | 2 | 입체조형의원리를바탕으로다양한소재를활용하여 가시적인표현과실제제작을통해조형감각을익혀 디자인에필요한기초적인조형능력을배양한다. |
|
1 | 2 | 전선 | 디지털일러스트 | 3 | 1 | 2 | 주얼리디자인에 필요한 렌더링의 기초에서부터 전문분야까지 학습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주얼리디자인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
2 | 1 | 교양 | 자유연상과 표현기법1 | 2 | 1 | 1 |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손으로 만드는 작업에 비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좀 더 많은 제품을 다양한방법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수업은 현대 상황에 걸맞게 여러 툴의 사용과 형태를 익히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 |
2 | 1 | 교양 | 디지털표현기법1 | 3 | 1 | 2 | 산업체에서행하여지는CAD프로그램을이용하여제품제작을목표로한다. | |
2 | 1 | 전선 | 왁스모델링 | 3 | 1 | 2 | 귀금속 세공에 비하여 풍부한 양감표현과 재질이 부드러워 손쉽게 다양한 질감과 형대를 표현할 수 있는 장신구 왁스 모델링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재료와 도구, 제작 기법과 정밀주조공정 , 양산방법 등을 교육한다. | |
2 | 1 | 전선 | 금속세공 | 3 | 1 | 2 | 금속공예와 관련된 이론적 지식과 귀금속 재료의 특성을 익히고, 수공구 및 장비다루는 방법을 배우며, 보석의 가치를 높여 주고 귀금속 상품이 더욱 아름답고 돋보일 수 있도록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세공기술을 지도하여 실무중심의 능력을 배양하여 기술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2 | 1 | 전선 | 보석학개론 | 2 | 1 | 1 | 다이아몬드의생성및산지와다이아몬드의물리적,화학적,광학적특을기반으로한감정기법(4C)에대해연구하고다이아몬드감정실습을통해감정시로서의자질을키우며 다이아몬드의 가공방법 및 유통구조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 |
2 | 2 | 교양 | 자유연상과 표현기법2 | 2 | 1 | 1 | 새로운 장신구를 디자인 한다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형태, 혹은 기존의 형태를 변형시켜 2차원 또는 3차원의 공간에 표현해주는 것으로써 머리속에 떠오른 다양한 이미지를 심미성, 실용성, 기능성, 독창성, 경재성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발상과 표현의 과정을 거쳐 주얼리디자인 능력향상을 배양한다. | |
2 | 2 | 교양 | 디지털표현기법2 | 3 | 1 | 2 | 산업체에서행하여지는CAD프로그램을이용하여제품제작을목표로한다. | |
2 | 2 | 전필 | 쥬얼리왁스기법 | 3 | 1 | 2 | 귀금속 세공에 비하여 풍부한 양감표현과 재질이 부드러워 손쉽게 다양한 질감과 형대를 표현할 수 있는 장신구 왁스 모델링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재료와 도구, 제작 기법과 정밀주조공정 , 양산방법 등을 교육한다. | |
2 | 2 | 전선 | 금속세공기법 | 3 | 1 | 2 | 귀금속 공예의 다양한 제품의 제작기법을 전체적으로 조감하고 귀금속 가공에 관련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 |
2 | 2 | 전선 | 보석감정실무 | 2 | 1 | 1 | 천연과 합성여부및 인위적인 처리와 처리방법을 감별하여 이에 맞게 가치를 부여할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보석학을 기초로 하여 보석감별이 이루어지고 보석감별은 보석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기초를 이루게 한다. | |
3 | 1 | 전필 | 장신구디자인1 | 3 | 1 | 2 | 장신구의 디자인 및 제작을 통하여 자신이 디자인한 제품을 실직적으로 제작함으로써 디자인과 실기능력을 배양시키며 장신구에 대한 올바른 고찰과 조형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시기 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다양한 재료등을 사용하여 실험적이며 도전적인 창작 활동을 전개한다. | |
3 | 1 | 전선 | 디지털3D디자인1 | 3 | 1 | 2 | 시대가변해감에따라손으로만드는작업에비해3D프로그램을사용하여좀더많은제품을다양한방법으로제작하고있습니다.이에본수업은현대상황에걸맞게여러툴의사용과형태를익히는방식으로수업을진행할것이다. | |
3 | 1 | 전선 | 쥬얼리Casting | 3 | 1 | 2 | 왁스모델링과주얼리장신구정밀주조기법을접하고익혀서작품제작에응용하고더나아가장신구와주얼리산업현장에서일익을담당할수있도록 한다. | |
3 | 1 | 전선 | 금속디자인리서치1 | 3 | 1 | 2 | 다양한 장신구디자인교육을 통하여, 귀금속 산업에서 요구시 되는 현장중심 실무형 디자이너를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3 | 1 | 전선 | 금속성형기법 | 3 | 1 | 2 | 금속의 판금작업과 성형작업을 통하여 실용적이면서도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해 봄으로써 조형능력을 배양한다. | |
3 | 2 | 전필 | 장신구디자인2 | 3 | 1 | 2 | 창의적이고 상품화 할 수 있는 디자인 전개등을 통한 장신구을 제작하여 다양한 기법을 활용 하는 능력을 배양한다.장신구 제작에 재료의 활용 제작기법을 다양하게 습득하고 이러한 기법을 응용하여 창의적이고 다양한 신변 장신구 디자인 및 제품제작을 목표로 한다. | |
3 | 2 | 전선 | 디지털3D디자인2 | 3 | 1 | 2 | 라이노캐드의 여러가지 장점을 살려 제품을 만들고 제품의 부분적인 조립과 팔찌등에 들어가는 장식의 종류와 세부적인 사항을 배운다.장식의 작동 원리를 캐드를 통해 살펴보고 실무에 적용시키는 방법과 응용방법을 배운다. 제품의 종류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특이성을 이해한다 | |
3 | 2 | 전선 | 쥬얼리인베스트먼트 | 3 | 1 | 2 | 정밀주조의 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산업화에 따른 대량생산 기법을 익힌다. | |
3 | 2 | 전선 | 금속디자인리서치2 | 3 | 1 | 2 | 다양한산업장신구를시장조사및분석을통하여소비자들에욕구충족과장식성,경재성등을이해하여디자인의개발계획수립능력을향상시키며,미래지향적인디자인능력을배양한다. |
|
3 | 2 | 전선 | 리빙오브젝트디자인 | 3 | 1 | 2 | 장신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산업 장신구로 서의 기능성과 조형성을 연구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가공방법과 디자인 개발을 유도한다. | |
4 | 1 | 전필 | 패션쥬얼리디자인 | 3 | 1 | 2 | 패션주얼리의다양한트렌드및양식을고찰하고,사회적이슈,시각화된문화등의연계성을분석하여창의적시각으로접근한다.개개인의표현력을극대화시킴으로개성있는주얼리디자인을도출하고작품의작업적,형태적,의미적분석을통해작품을제작한다. | |
4 | 1 | 전선 | 금속조형디자인 | 3 | 1 | 2 | 공간조형디자인은산업의발달과사회구조의다변화로인간의문화생활이다양해지는가운데인간과밀접한관계가있는공간에조형적요소을 가미하여 과학과 예술을 조화시키는 실무적인 디자인,제작기법 등의 종합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공간조형디자인 의식을 갖춘 조형디자이너 육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 |
4 | 1 | 전선 | 프리젠테이션과 포트폴리오 |
2 | 1 | 1 | 자기 소개서 및 포트폴리오 제작과정을 통해 학생이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서류 및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한 부분에서 제언을 준다. | |
4 | 1 | 전선 | 디자인경영 | 3 | 1 | 2 | 디자인과 경영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핵심역량을 육성하는 데 필요하고자 한다. 공예 전문가로서 디자인 경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있는 방향을 파악하고, 21세기 경쟁시대에 전문가들의 개인적 차원 뿐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전략 방향과 실천 수립에 대해 알아본다, | |
4 | 1 | 전선 | 캡스톤 디자인실무 1 | 3 | 1 | 2 | 우리나라 국민의 예물 주얼리 구입형태와 특징, 구매 경험과 인식등을 통해 국내 예물 주얼리 시장의 규모를 파악하고 예물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와 시장 잠재력을 도출하여 이를 타개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구매 타켓별 선호도를 조사하여 소비트랜드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제품 개발을 주안점으로 둔다. | |
4 | 2 | 전필 | 창작예술 장신구 | 3 | 1 | 2 | 이 수업은 장신구에 관한 보다 폭넓은 이해와 습득을 통해 독창적이고 예술지향적인 주얼리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이다. 기존에 주얼리 제작에 필요한 기본 지식에 창작주얼리로서 다양한 형태, 재료, 색채 등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작품성 있는 독창적인 주얼리 제작을 위한 표현 능력을 기른다.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다양한 타재료의 활용으로 새로운 세대의 작가정신을 발휘하여 개성적인 주얼리 디자인 테크닉을 배양한다. | |
4 | 2 | 전선 | 공간조형디자인 | 3 | 1 | 2 | 디자인 감각을 개발하여 실내공간에 필수적으로요구되는 기능적 공간연출을 위한 인테리어디자인과 소품 디자인 및 조명 디자인등을 개발할 수 있는능력을 배양한다 | |
4 | 2 | 전선 | 마케팅 디자인 | 3 | 1 | 2 | 정보기술의 발달과 세계화의 가속화로 소비패턴이 급격히 변화됨으로써 제품이 다양화되고 제품수명주기도 단축됨에 따라 마케팅의 주기능이 고객의 욕구를 신속하게 파악하여야 할 뿐 아니라 고객들을 계혹 유지하는 할수있도록 교육한다. | |
4 | 2 | 전선 | 캡스톤 디자인실무 2 | 3 | 1 | 2 | 다양한 산업장신구를 시장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들에 욕구충족과 장식성, 경재성 등을 이해하여 디자인의개발계획 수립 능력을 향상시키며,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